[단독]태영 회장, 티와이홀딩스 영구채 인수해 '우회 지원'

입력 2024-01-05 15:38   수정 2024-01-05 18:26

이 기사는 01월 05일 15:38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.




윤석민 회장이 티와이홀딩스가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인 416억원을 출연하기로 결정했다. 윤 회장이 태영건설에 직접 지원을 택한 대신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로의 자금 투입을 강행하면서 채권단과 대치는 이어질 전망이다.

5일 투자은행(IB)업계에 따르면 티와이홀딩스는 이날 이사회를 열어 윤 회장을 대상으로 416억원 규모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하는 안건을 통과했다. 윤 회장은 태영인더스트리 지분 매각 대금 416억원을 전액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지난 4일 발표한 바 있다.

금융권에선 윤 회장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을 태영건설에 직접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티와이홀딩스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윤 회장의 안정적 자금 회수를 위한 우회로를 택한 것이란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. 태영 측은 앞서 채권단 측에도 태영건설에 대한 사재출연 등 직접 지원을 약속했지만 결국 우회로를 택했다는 평가다. 윤 회장이 태영건설에 직접 지원을 택하면 추후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에 실패해 회생절차를 밟거나 태영건설의 부실이 드러날 경우 자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.

티와이홀딩스가 추후 자사주 활용을 통해 추가로 자금을 마련해 태영건설에 제공한 연대채무를 먼저 갚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. 티와이홀딩스 자사주는 보통주 기준 1502만주로 전체 지분의 29.79%에 달한다. 이날 주가 기준 659억원 수준이다.

다만 현재 윤 회장의 티와이홀딩스 지분율은 25.4%에 불과하다. 자사주 매각에 따라 경영권 지분이 흔들릴 수 있는 것은 위험 요인이다.

윤 회장이 증자나 대여가 아닌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택한 점도 의문점이다. 티와이홀딩스의 대여금이 일정 수준 증가하면, 지난해 1월 KKR로부터 4000억원을 대출받으며 양사가 맺었던 트리거가 발동하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. 이 경우 태영 측은 KKR에 담보로 제공한 알짜회사 에코비트 지분 50%를 KKR에 몰취당하게 된다.

차준호 / 류병화 기자 chacha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